문의 하기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 3가지

의식성장 의식확장 죽음 죽음에 관하여 May 13, 2021
 

 

한번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죽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죽을 때까지 죽음에 대해 전혀 아는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마치 천년만년 살 것처럼 살거나 혹은 죽음을 그저 두려워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인생을 정말 잘 살기 위해서, 죽음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당신이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신이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

1. 인생을 잘 살수 있다

 

우리가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잘 죽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 이 삶을 잘 살기 위해서입니다”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한 번 죽습니다. 그 당연한 진실을 우리는 외면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혹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도 죽을 것이고, 당신도 죽을 것입니다.

그것이 인생이니까요.

 

제가 죽음에 관해 깊이 생각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한 10년 전에 잘 알던 사람이 아침에 보았는데, 점심때 죽었습니다. 40대 초반의 그는 건강했고, 그 전날에 치과에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남들처럼 열심히 잘 살려고 했고, 사춘기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가 되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던 그가, 아침에 보았는데, 점심때 없어졌습니다. 마치 지우개로 지운 것처럼 갑자기 그가 사라졌습니다.

 

저에게 그의 죽음은 몇 개월 동안 잠을 이룰 수 없게 하는 고통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고통 속에서 제가 배운 것은 “지금 현재 밖에 없다"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도 언젠가 죽게 되기라는 것을 알지만, 아이들 다 시집 장가보내고, 손주 재롱도 보다가, 병에 걸려서 천천히 죽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경우도 많지요. 하지만 내가 어떤 식으로, 언제 어디서 죽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아마 그도 그랬을 것입니다.

 

그 친구의 죽음은 저에게 “wakeup call” 이였습니다

“남은 인생을 더 열심히 살아야지”, 하는 그런 생각이 아니라, “내 인생은 지금 이 순간밖에 없다는 진실을 뼈 쪄져리게 느끼게 해주는 경험” 이였습니다. 그러한 깨달음은 저의 삶을 변하게 만들었고, 그래서 그 친구의 죽음을 통해서, 저는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죽음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인생이 지금 이 순간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면 두려움과 불안이 없어집니다.

우리는 자주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면서, 지금 현재를 놓칩니다. 그러나 죽음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이 현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 집중하면, 두려움과 불안이 없어집니다.

어떤 분들은 죽음 자체에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지만, 그것은 죽음이 무엇인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죽음을 이해하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인생을 잘 살수 있습니다.

 

당신이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

2. 내가 큰 사람이 된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돈, 명예, 건강,

그런데.. 우리가 그런 것을 원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가 인생에서 원하는 최종 목적은 행복입니다. 그리고 그 행복의 가장 중심에 있는 것은 관계입니다. 가족과의 관계, 거래 업체와의 관계, 고객과의 관계, 직원과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 우리 인간 사회의 모든 것은 관계로 이루어져 있고, 그 관계 속에서 만족할 때, 우리는 행복을 느낍니다.

 

결국, 큰 사람, 대인이란 뜻은, 이 삶의 인간관계에서 만족하고 평화로운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죽음과 인간관계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사람이 죽을 때 여태까지 이 인생에서 경험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빌딩에서 떨어져 죽는다면, 떨어지는데, 채 1분도 안될 것입니다. 그 짧은 찰나의 시간에 이 인생 속에서 중요했던 관계들을 기억하고, 그때의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감정이 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느낀 감정이 아니라, 나와의 관계에서 그 상대가 느꼈던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내가 그 사람에게 야속하게, 가슴 아프게 했다면, 그 상대가 고통받았던 그 감정이 자신의 감정처럼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이가 감사하고 감동할 만한 일을 했다면, 그 상대가 느끼는 가슴 깊은 감사를 자신의 감정으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 인생이 어떠했는지, 자신이 죽을 때, 스스로 감정으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진정한 죽음을 배우게 되면, 이 삶에서 관계들을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관계들도 지금 살아있을 때, 교정할 수 있는 아량과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삶을 살 때, 자신이 큰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당신 자신이 물질적인 것에 현혹되어 관계를 나쁘게 하는 소인배가 아니라, 상대를 나의 다른 모습으로 볼 수 있는 의식 높은 큰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당신이 죽음을 배워야 하는 이유

3.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알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죽음을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내 순서가 되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숙명이지만, 지금은 알고 싶지 않다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죽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결코 두렵고 무서운 것이 아닙니다.

죽음은 그저 옷을 갈아입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 3차원의 편협된 삶을 떠나, 진정한 더 큰 나를 만나게 되는 환희로운 여정입니다. 종교와 철학에 의해 퇴색되지 않은 진정한 죽음을 알게 되면, 겉모습이 아닌,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뿐 만 아니라, 이 삶의 모든 두려움과 불안이 없어지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죽음은 두려워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준비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죽음은 그저 또 다른 여행의 시작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여정은 끝이 없습니다.

 

[비즈니스 성공-101]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지혜10가지

다운 받기!클릭

손현정 Newsletter 

블로그, 새소식, 프로그램 안내를 보내드립니다.